소비자행동론의 이해와 큰 틀
마케팅과 일상의 이야기를 전해드리는 마케팅과 일상이야기입니다.
오늘 포스팅도 소비자행동에 관한 이야기를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소비자행동론을 이야기 하기 위해서는 우선 소비자에 대한 이해를 먼저해야 할 꺼 같습니다.
소비자는 최종단계인 개인소비자와 중간재인 조직소비자로 나뉩니다.
우리는 소비자라고 이야기 할 때에는 개인소비자 관점으로 대부분 접근하는 편입니다.
한마디로 소비자라 하면 우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최종도달지점이며, 일반적인 소비자이나 생활자인 항상 변화하는 존재가 소비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행동론은 소비자 행동을 관찰, 연구함으로써 소비자가 '왜' 그리고 '어떻게' 구매 결정을 내리고 다양한 마케팅 자극을 처리하고, 특정 브랜드나 기업에 대한 태도를 형성하거나 변화시키고 여러 외적/내적 요인들에 반응하는지 현상과 원인을 심도있게 연구하는 학문을 말합니다.
그렇다면 소비자행동론은 왜 연구할까요?
그것은 예전과 다르게 생산만 하면 무조건 공급이 가능한 시장환경이 아니라 마케팅적인 통합환경속에서 경쟁해서 승리해야 소비자가 구매하는 시대로 바뀌었기 때문입니다.
고객의 욕구를 먼저 파악하고 소비자 행동을 예측하여 경쟁사보다 효과적으로 만족시킬 수 있도록 기업의 여러 활동을 마케팅 중심으로 통합하기 위해서입니다.
소비자 정보를 얻는다는 것은 우리가 마케팅을 할 때 선택과 집중, 차별화를 도출할 수 있는 주요한 기회가 될 것입니다.
이러한 배경지식을 바탕으로 소비자행동론에 대해 정의해보겠습니다.
소비자행동론이란 인간이 교환활동을 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감정적, 인지적, 행동적 반응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말합니다.
소비자행동론이란 개인이나 집단이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제품, 서비스, 아이디어 혹은 경험을 선택, 사용, 처분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우리는 공부를 할 때 해당 내용에 대한 큰 그림을 먼저 파악하고 공부를 하게 됩니다.
위의 표는 소비자행동론을 공부하는 큰 그림을 정리한 장표입니다. 모바일로 보시면 작아서 안보이실테니 PC를 활용하여 보셔도 될 것 같네요.
우선은 소비자 행동론은 관여도라는 것을 이해해야 합니다.
저관여가 있고 고관여가 있지요. 자세한 내용은 차츰 정리해 나가도록 하구요.
그러한 기반 아래서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과 소비자가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에 대해 학습하게 됩니다.
그리고 태도라는 것을 배우고 태도변화에 대한 공부를 하게 됩니다.
이러한 소비자의 관여도나 구매의사결정과정, 정보처리과정, 태도변화에 대한 흐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있습니다. 바로 개인적영향요인과 사회적영향요인, 그리고 상황적영향요인들입니다. 이러한 영향요인들이 어떤 것이 있는지를 학습해 나가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마케팅적인 전략을 수립하게 되는 것이지요.
소비자행동론은 심리학적 요인이 많습니다. 약간은 외울 것도 많고 이해가 잘 안가는 부분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하나씩 정리하여 장표로 만들어가다보면 어느순간에 조금씩은 이해가 되더군요.
저도 다시한번 공부하는 겸 앞으로 소비자행동론, 마케팅관리론, 시장조사론, 최신 마케팅 트랜드 등을 정리해 나갈 예정입니다. 관심 있으신분들의 많은 공감 부탁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