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일본 공교육 영어교육 실시 상황 조사

일본 공교육 영어교육 실시 상황 조사







☞ 일본 전국의 공립초등학교를 대상으로, 2003년부터 조사해 오고 있으며, 금번 조사는 4회째. 2006년12월 조사 시에는 초등학교 22,031교를 대상으로 조사 하였슴. (자료 회수는 2007년1월)


1. 영어활동 실시학교 수에 대해서

1) 전국 공립초등학교 22,031교 중에서, 21,116교가 실시중

2) 실시율은 95.8% 로, 전회 조사(2005년도 : 93.6%)와 비교하여 2.2% 증가


2. 영어활동의 연평균 시간 수에 대해서

1) 년간 평균 실시 시간은, 6학년의 경우 연간 14.8시간, 전회 조사시의 13.7시간 보다 1.1시간 증가.


3. 영어활동의 주요 지도자별 시간 수에 대해서

1) [학급담당], [영어지도담당교원], [중고등학교의 영어교원], [특별 비상근강사], [기타(교장등)]의 5가지 항목으로 조사

2) 각 학년마다, [학급담당] 이 가장 많고, 거의 90%를 차지

3) 6학년의 경우, [학급담당]의 지도 비율은 92.9%로, 전회 조사 때의 92.6%와 비료하여 0.3% 증가


4. 영어활동으로 ALT(외국어지도보조교사)및 지역인재의 참가율에 대해서

1) [“영어를 사용할 수 있는 일본인” 의 육성을 위한 행동 계획] 에서는 영어활동 실시 횟수 중  3분의 1정도는 ALT, 지역인재 또는 중학교 등의 영어 교원이 참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슴.

2) ALT가 수업에 참가한 비율은, 2학년의 경우 74%, 6학년의 경우 66.0% 이었슴.

3) 지역 인재가 수업에 참가한 경우는 2학년의 경우 12.9%, 6학년의 경우 12.0% 이었슴.


5. 활동 내용에 대해서

1) 활동 내용에 대해서, [노래나 게임등 영어를 즐기는 활동], [교류 활동등 실제 체험을 통해서 영어나 다른 문화에 융화되는 활동], [간단한 영어 회화(인사, 자기소개)의 연습], [영어의 발음 연습], [문자에 접하는 활동], [기타]의 6개 항목으로 조사

2) 각 학년마다, [노래나 게임등 영어를 즐기는 활동]이 가장 많아서 거의 90%에 이름

3) 다음으로는, [간단한 영어 회화(인사, 자기소개)의 연습]이 많았슴.

4) 6학년의 경우, [노래나 게임등 영어를 즐기는 활동]의 비율은 97.6%로, 전회 조사 때의 97.1%와 비교하여 0.5% 증가. [간단한 영어 회화(인사, 자기소개)의 연습]은 96.4%로 실시하고 있슴.




“중학교 영어교육 개선실시 상황 조사(2006년12월)” 의 주요 결과 개요 (문부과학성 자료)


☞ 전국의 공립 중학교를 대상으로, 2003년부터 조사해서, 2006년이 4회째. 2006년에는 전국10,079교를 대상으로 조사하였슴.


1. 영어담당 교원 수에 대해서

영어담당 교원수는 29,569명으로, 그 중 원어민 교원수는 184명


2. 중학교 3학년의 영어 능력에 대해서 (새롭게 추가된 항목)

중학교 3학년에 재학하고 있는 학생은 1,075,357명으로, 그 중 영어검정 3급 이상의 취득자 또는 3급 정도의 영어 능력이 있다고 대답한 학생수는 263,740명 (33.7%). (실제 영어검정 3급이상 취득자 수는 204,377명)


3. 영어수업에서 영어의 사용 상황에 대해서

1) 수업에서 교원이 영어의 사용 상황은, “대부분은 영어를 사용해서 수업하고 있다” 가 1학년의 경우 361교 (3.6%), 2학년의 경우 338교(3.4%), 3학년의 경우 419교(4.2%) 였슴.

2) 과반 이상은 영어를 사용해서 수업하고 있다” 1학년의 경우 3,237교(32.2%), 2학년의 경우 3,098교(30.9 %), 3학년의 경우 2,938교(29.3%)였슴.


4. 영어 수업에서 

영어 수업을 소수 지도나 숙달 정도별 수업의 실시 상황에 대해서는, 1학년 3,540교 (35.2%, 전회 34.7%), 2학년은 3,688교(36.7%, 전회 37.1%), 3학년은3,775교(37.6%, 전회 37.4%) 였슴.


5. 영어 수업에서 연구수업등의 실시 상황에 대해서

1) 학교내의 연구수업은 6,969교(69.1%, 전회 66.5%)가 실시하고 있슴.


6. 지역에서 영어 교육에 관한 선진학교에 대해서 (신규항목)

영어 교육에 관한 선진 학교로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학교는 305교 (3.0%)임.


* 선진 학교란, 교육위원회로부터 영어교육의 거점교로서 연구학교로 지정을 받은 학교를 말함.


7. 영어 교원의 영어 능력에 대해서 (신규 항목)

조사에 협력한 영어 교원 22,862 명중에서, 영어 준1급 이상 또는 TOEFL의 PBT 550점 이사, CBT 213점 이사, TOEIC 730점 이상의 점수를 받은 교원 수는 5,674명 (24.8%)

또한, 외부 시험의 수험경험이 있는 교원 중에서, 40.2%가 영어 준1급이상을 가지고 있슴.


8. 영어 수업의 ALT(외국어지도 보조교사)나 지역인재의 참가 비율에 대해서

1) 영어 수업에 있어, ALT의 참가 비율은 1학년에서는 27.8% (전회 25.5%), 2학년에서는 (27.2%, 전회 23.8%), 3학년은 25.5% (전회 23.3%) 이었슴.

2) 지역 인재의 참가 비율은 1학년은 1.3% (전회 0.7%), 2학년은 0.8% (전회 0.7%), 3학년은 0.7% (전회 0.7%) 이었슴


9. 초등학교 고등학교와의 제휴에 대해서

1) 초등학교와 제휴 상황은 3,542교 (35.1%)로 주요한 실시 내용은 수업참관이 2,400교 (23.8%), 다음으로 지도 방법에 대한 검토회의가 1,354 교(13.4%) 임.

2) 고등학교와의 제휴 상황은 1,554교 (15.4%)로, 주요 실시 내용은 수업 참관이 1,262교 (12.5%), 다음으로 지도 방법에 대한 검토회의가 779교 (7.7%) 임.


10. 연수의 실시 상황에 대해서

1)각 지자체 지정 교육 위원회등이 주최한 영어교원을 대상으로 한 지도력 향상을 위한 연수(집중연수)에 6,127명이 참가하고 있슴.

2)각 지자체등이 독자로 채용, 고용한 외국어 지도 교사(JET 프로그램에 따른 ALT를 제외)는 272 명 (전회 231명), 시쵸촌에서는 2,248명 (전회 2,078명)이었슴.



“고등학교 영어교육 개선실시 상황 조사(2006년12월)” 의 주요 결과개요(문부과학성 자료)


☞ 전국의 공립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2003년부터 조사해서, 2006년이 4회째. 2006년에는 전국3,779교를 대상으로 조사하였슴.


1.영어담당 교원수에 대해서

영어 담당 교원수는 24,682명으로, 이중 원어민은 59명임.


2. 고등학교3학년의 영어능력에 대해서 (신규항목)

1) 국제관계(어학포함) 학과/코스 (이하 “국제관계학과”라고 함)에 다니고 있는 학생으로서 영어검정 준2급이상의 취득자 또는 해당 정도의 영어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대답한 학생 수는 12,971 명 (64.5%) (실제 영어검정 취득자 수는 9,349명)

2) 국제관계학과 이외의 학과/코스 (이하 “기타학과”라고 함)에 다니고 있는 학생 중 영어검정 준2급이상 취득자 또는 해당정도의 영어능력이 있다고 대답한 학생수는 202,891명 (26.8%) (실제 취득자는 68,390명)

3) 위 1),2) 를 합하면, 고등학교 3학년 777,622명 중에서 영어검정 준2급 이상 또는 영어검정 준 2급과 동등한 정도의 영어능력을 가지고 있는 학생수는 215,862명 (27.8%) 이었슴.


3. 교원의 영어능력에 대해서 (신규 항목)

조사에 협조한 영어 교원 17,627명 중에서, 영어준1급 이상 또는 TOEFL의 PBT 550점 이사, CBT 213점 이사, TOEIC 730점 이상의 점수를 받은 교원 수는 8,539명 (48.4%).

또한, 외부 시험의 수험경험이 있는 교원 중에서, 74.2%가 영어 준1급이상을 가지고 있슴.


4. 영어(필수)의 수업 시간에 대해서

1) 국제관계학과가 있는 학교 수는 419교 (전회 425교)이고, 연간 수업 시간 수가 211시간을 넘는 학과 (1주당 약 6시간 정도)는 1학년은 146교 (41.0%, 전회 38.7%), 2학년은 265교(66.6%, 전회 63.6%), 3학년의 경우 280교(68.6%, 전회 67.5%) 이었슴.

2) 국제관계학과를 두지 않은 학교의 경우, 연간 수업 시간 수는 141시간 이상인 곳 (1주당 약 4시간 정도) 은 1학년은 1,846교 (50.4%, 전회 45.6%), 2학년은 1,855교(50.3%, 전회 46.9%), 3학년은 1,950교 (52.4%, 전회 49.8%) 이었슴.


5. 수업에서 영어의 사용 상황에 대해서 (교원)

1) 영어 수업에서 교원이 영어를 사용하는 상황에 대해서는, 국제관계학과에서는 “반이상” 또는 “대부분 영어로 진행하고 있다” 는 오럴 커뮤니케이션 I 에서는 217교 (78.0%, 전회 78.4%), 오럴 커뮤니케이션 II 에서는 97교 (80.2%, 전회 83.1%) 이었슴.

2) 기타 학과에서는 “반이상” 또는 “대부분 영어로 진행하고 있다” 는 오럴 커뮤니케이션 I 에서는 1,760 교 (53.3%, 전회 54.8%), 오럴 커뮤니케이션 II 에서는 367교 (53.5%, 전회 54.4%) 이었슴


* 오럴 커뮤니케이션 I, II 는 외국어 학과 이름임.


6. 수업에서 영어의 사용 상황에 대해서 (학생) – 신규항목

1) 국제관계학과 중 “영어로 친구들과 대화한다” 에 대해서 “매회 영어로”는 오랄 커뮤니케이션 I 에서는 190교 (68.3%)

2) 기타 학과에서는 “영어로 친구들과 대화한다” 에 대해서 “매회 영어로”는 오랄 커뮤니케이션 I 에서는 1,454교 (44.0%)


7. 영어수업에서 연구 수업등의 실시 상황에 대해서

1) 교내에서 연구수업을 하고 있는 학교수는, 국제관계학과, 그외 학과가 각기 224교(53.5%, 전회 53.9%), 2,150교(57.0%, 전회 55.0%) 임.

2) 영어과 교원간에 지도 방법등에 대한 협의를 하고 있는 학교는, 국제관계학과는 382교(91.2%, 전회 90.6%), 그외 기타학과는 3,246교 (86.0%, 전회 88.1 %) 임.


8. 지역에서 영어 교육에 관련한 선진학교에 대해서 (신규항목)

각 지자체, 지정 시도에 있어 영어 교육에 관한 선진학교로서 지정된 학교는 전체 학교 중에서 151


9. 영어 수업의 ALT(외국어지도 보조교사)나 지역인재의 참가 비율에 대해서

1) 국제관계학과의 영어 수업에서 ALT의 참가 비율은 1학년에서는 38.2% (전회 33.7%), 2학년에서는 32.5%(전회 28.6%), 3학년은 24.4%(전회 23.4%), 전체로는 30.8% (전회 27.9%)이 었슴.

또한, 지역인재의 참가 비율은 2학년은 1.6% (전회 1.6%), 2학년에서는 1.5% (전회 1.9%), 3학년에서는 1.0%(전회 1.5%), 전체로는 1.4% (전회 1.7%)이었음.

2) 그외 학과의 영어 수업에서 ALT의 참여 비율은 1학년에서는 20.6% (전회 20.4%), 2학년에서는 11.1% (전회 11.7%), 3학년은 10.1% (전회 10.4%), 전체로는 13.9% (전회 14.1%) 였슴

또한 지역 인재의 참가 비율은 1학년은 0.4% (전회 0.4%), 2학년은 0.3% (전회 0.37%), 3학년은 0.4% (전회 0.4%), 전체로는 0.4% (전회 0.3%) 였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