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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이야기/기획

음식점(식당) 홍보 방법론, 내부 사인물 전략

음식점(식당) 홍보 방법론, 내부 사인물 전략

이번 포스팅은 음식점이나 식당의 홍보 방법에 대한 두번째 코너로서 내부 사인물 전략을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내부 사인물이라 하면 음식점 내부에 부착되거나 설치되는 안내판 등이 해당됩니다.

쉽게 생각하면 메뉴판도 내부 사인물 중에 하나입니다. 그리고 식탁에 올려져 있는 홍보판이나 포스터 등도 내부 사인물에 해당됩니다. 인테리어 한 모든 것도 내부 사인물 중에 하나이지요.

 

 

음식점이나 식당 홍보에 있어서 내부 사인물은 매우 중요한 마케팅의 수단이 됩니다.

왜냐하면 고객이 오래 머무는 공간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오래 머문다라는 것은 밥을 먹는다는 행위외에도 내부에 있는 구석구석의 내용들을 보고 기억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그렇기에 내부 사인물은 내 식당이나 음식점의 인상을 남기고 고객에게 행위를 유도하는 중요한 홍보채널이 된다는 점을 고려하셔야 합니다.

 

 

쉽게 생각해 볼까요?

위의 이미지는 일반적으로 우리가 식당이나 음식점에서 보게 되는 메뉴안내판입니다.

무엇을 파는지, 그리고 그 메뉴의 가격은 얼마인지 등을 안내하는 것이 보통이지요. 하지만 반대로 생각해 볼까요? 메뉴를 선택하기 어려운 사람에게 우리가 선택 가능한 정보를 제공한다면? 그리고 그 메뉴의 특징을 전달할 수 있다면? 이러한 정보의 제공은 고객이 해당 식당이나 음식점을 기억하게 하는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홍보, 마케팅, 광고 등의 가장 핵심적인 요소는 무엇이겠습니까? 바로 내가 가지고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다른 사람에게 알려서 판매로 이어지게 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목적성을 띄고 있다는 것이죠. 한마디로 내 음식점의 강점을 다른사람에게 정확히 홍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요소일 것입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이 부분에 대해서 별 생각안하거나 아니면 굉장히 어려운 방법들을 찾아가시곤 합니다.



 

 

위의 메뉴판은 안성 신장리의 산야초효소가든의 메뉴판 모습입니다.

이곳은 20년간 마을 주변에 심은 자연산 산야초를 활용하여 밥과 닭백숙, 오리백숙 등을 만드는 곳입니다.

그러한 강점을 잘 표현하기 위해 어떤 특징이 있는지, 어떻게 음식을 만드는지, 그리고 메뉴는 어떤것이 어떤 가격으로 제공되는지를 비주얼하게 표현한 메뉴판입니다. 보기에 유려하지는 않아도 어떤가요? 내용이 눈에 들어오시지 않나요? 좋은 음식을 먹고 있다고 생각하게 만듭니다. 고객에게 전하고자 하는 핵심내용을 잘 전달한 케이스입니다.

 

 

상기 메뉴판은 좌측이 예전 메뉴판이고 우측이 변경된 메뉴판입니다.

좌측메뉴판은 무언가 정보를 전달하고 싶은데 잘 표현이 안되었죠? 빠져 있는 메뉴는 그냥 종이에 써서 붙였습니다. 정보를 한눈에 보기 어려운 형태였습니다. 그에 반해서 우측은 메뉴를 정리하면서 간단히 부재를 넣어본 것입니다. 대나무 황금생숯을 쓰는 것을 강점으로 표현하면서 메뉴들을 붙였고, 각 메뉴별로 간단히 설명을 달았죠. 조금만 바꿔도 고객이 기억하게 만드는 요소가 생기는 것입니다.

 

 

음식점이나 식당의 홍보 방법론 중 내부 사인물 전략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위에서는 메뉴판을 다뤄봤었구요. 이번에는 보조 사인물의 사례를 이야기 해봅니다.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요? 오랜 시간 머물게 되는 식당 내부 공간에서 고객이 충분히 내 음식점을 기억하게 하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내 음식점의 강점을 알려주는 것이 필요하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래야 내 사업장을 기억하고 다시 방문하게 됩니다.

 

 

위의 내용은 내부에 부착할 음식점의 사인물 예시를 들어 본 것입니다.

이 음식점의 장점은 무엇인지, 추천하는 메뉴는 무엇인지, 특징적인 요소는 무엇인지를 정의하고 이야기 하는 것이지요.

해당 음식점을 기억하게 하는 메시지들을 전달하고 있는 예시입니다. 지금 보여드리고 있는 예시들을 내 음식점과 비교하여 생각해보시면 됩니다. 그러면서 내 식당의 내부 사인물은 어떤 것이 부족한지를 찾아 보완해 나가시면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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