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이야기/마케팅 지식

상권 및 입지의 개념과 사업 적용시 고려사항

상권 및 입지의 개념과 사업적용 시 고려사항

 

오늘의 마케팅과 관련된 내용은 상권과 입지에 대해서 정리해 봅니다.

 

상권과 입지라는 말을 들어보셨는지요?

매장이나 음식점, 점포를 개업할 때 상권분석을 해보았냐, 상권조사를 해보았냐 말을 하는 것을 들어보셨을 겁니다. 

그리고 현재 위치한 입지가 좋니 안좋니 등의 이야기도 합니다. 이 두 용어는 비슷한 것 같으면서도 다른 의미입니다. 하지만 점포 창업을 하시고자 하는 분들은 매우 중요한 개념이니 꼭 참조 바랍니다.

 

상권이라는 용어와 입지라는 용어는 좀 다릅니다.

상권은 무엇일까요? 쉽게 권역입니다. 내 사업장에 사람들을 불러 모을 수 있는 가능성을 보유한 고객을 만날 수 있는 범위나 지역을 상권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역삼역 부근에 음식점을 차렸다면 역삼역 주변의 오피스들에 있는 직장인들이 내 고객이 위치하고 있는 상권이 되는 것입니다.

상권은 지리적인 영역이므로 내가 창업하고자 하는 점포의 사업아이템에 따라 어느 상권에 위치해야 할지를 결정하는 것이 필요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입지는 무슨 의미일까요?

내가 사업하게 되는 장소입니다. 내 가게가 위치한 지점인 것이죠.

입지는 상권 내에서 내가 위치하고 있는 지점이자 공간입니다. 이 장소에서 내가 서비스하거나 상품을 판매하고자 하는 것이고, 내가 위치한 입지로 고객이 찾아와서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상품을 구매해야 하는 것이죠.

그러다보니 입지가 나쁘면 사업 성공률이 낮아지게 됩니다. 보통 상권이 나쁜 것은 어떻게 해결할 수 있겠는데, 입지 자체가 나쁘면 해결이 어렵다고 이야기 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만큼 사업장이 위치한 지점인 입지는 중요합니다.



 

이렇게 상권과 입지를 분석한다는 것은 내가 점포를 창업하기 전에 내가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이 성공할 수 있을지를 측정하고 검토해보는 과정이 되는 것입니다. 보통 점포를 차리고 사업을 시작하는 것은 우리 서민들에게는 큰 자본이 투입되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점포를 계약하기 전에 해당 지역의 상권과 점포의 입지를 면밀히 살피는 것은 매우 중요한 과정이 되는 것입니다.

상권을 분석할 때는 고객의 거주지역이나 밀집한 점포들의 특성들을 분석하게 됩니다.

고객이 거주하는 지역은 어떤지, 연령대는 어떻게 되는지, 해당 지역에서 유동인구가 많은 곳은 어디인지 등등을 분석하게 됩니다.

또한 내가 사업하고자 하는 입지를 바탕으로 주요하게 이용하는 고객의 특성과 유동인구, 주변 경쟁점포의 수나 특성 등을 분석하게 되는 것이죠.

 

문제는 주변 분들 중에서 어디에 좋은 가게 자리가 났다고 이야기 듣고 그냥 점포 계약하는 경우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해당 입지의 점포의 특성도 중요하고, 위치도 중요하고 판매하거나 서비스하는 품목도 중요합니다. 그런데 내 사업아이템의 특성을 바탕으로 상권과 입지를 분석하고 시작하지 않으면 창업 후 생각했던 것 보다 매출이 나오지 않아 깊은 시름에 잠기게 됩니다.

주변 분들의 추천은 그냥 조언입니다. 사업은 내가 하는 것이지 그분들이 하는 것이 아니지요. 내가 큰 돈을 들여 사업하는 것이지, 그 분들이 돈을 지원하는 게 아니라는 겁니다. 그러므로 내가 사업할 지역의 특성과 내 사업장 위치의 특성, 경쟁상황, 주변 상황을 면밀히 분석후 계약을 하고 사업을 할지를 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상권분석을 도와주는 사이트로는 '상권정보시스템'이라는 곳이 있습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입니다. 나중에 어떻게 사용하는지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만약 내가 실수가 됐든 판단 미스이든 입지가 좋지 않은 곳에 점포를 내게 되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보통은 점포를 이전하는게 좋다고 이야기 하게 됩니다. 하지만 계약기간도 있고, 투자비도 있는데 점포를 이전하는게 쉬운 일일까요? 당연히 쉽지 않은 일입니다. 그렇다고 포기하고 있을 수는 없지요. 손님이 올 수 있도록 홍보하고 유인해야 할 것입니다.

저는 상권은 괜찮은 편이나 입지가 좋지 않은 경우에는 온라인 채널을 활용하여 홍보해보실 것을 권고하는 편입니다.

왜냐하면 요새는 사람들이 검색하고 평가하고 공유하는 것이 일상적이기 때문입니다. 그러한 온라인 홍보채널 운영을 통해 내가 위치한 사업장과 상품이나 서비스를 소개하여 유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상으로 상권, 입지의 개념과 사업 적용시 고려사항에 대해 정리해 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