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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이야기/마케팅 지식

블로그 마케팅 전략, 검색 홍보의 중요성

블로그 마케팅 전략 - 검색 홍보의 중요성

 

 

이번 포스팅에서는 온라인 마케팅에 대한 이야기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온라인 마케팅 첫번째 마당으로 블로그 마케팅에 대한 이야기를 조금씩 시리즈로 포스팅하겠습니다.

 

 

 

 

우선 블로그 마케팅이니 검색 홍보가 왜 중요하니 하는 이야기를 다른 관점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접하시는 분들이 연령대가 어떠시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단 하나는 분명합니다. 자영업이든, 일반 회사를 운영하시든, 직장인이든 간에 블로그라는 용어는 들어보신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그리고 블로그를 활용한 홍보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자세히는 몰라도 효과가 있다는 이야기도 들어보셨을 겁니다.

 

그렇다면 블로그이기에 효과가 높은 것일까요?

 

 

 

 

불과 얼마 지나지 않은 1990년대만 하더라도 광고홍보의 방법은 오프라인과 전파를 통해서만 이루어졌습니다.

더 쉽게 생각하면 응답하라 1988 드라마에 나오는 환경을 생각해 보시면 되겠네요. TV, 라디오, 신문, 잡지 등을 통해서 정보를 접하거나 주변 지인의 추천, 동네에 있는 가게 등이 주요한 정보획득의 원천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어떤가요? 인터넷과 모바일의 발달로 기존의 지역적인 한계를 벗어나서 앉아서 세상을 볼 수 있는 단계로 바뀌었습니다. 시간과 공간이 파괴되어 버린 것이죠. 네이버나 다음의 지도를 통해 내가 모르는 지역의 구조를 알 수 있고, 심지어는 로드뷰를 통해 실제 내가 가고 싶은 곳의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집에서 나가지 않아도 인터넷으로 물건을 주문하면 대문 앞까지 택배기사 아저씨가 고맙게도 물건을 배달해 줍니다. 내가 확인하고 싶은 정보는 인터넷과 모바일을 통해 정보에 접근하는 것이 너무나 당연한 시대입니다.

 

 

 

 

과거에는 소비자가 내가 필요한 것을 보게 되고 관심을 가지게 되며 그러한 제품에 대해 사고싶다는 욕망을 가지고 있다가 주변에서 보게 되면 구매하거나 하는 행동들의 패턴이었습니다. 이런 것을 AIDMA라고 해서 소비자 구매행동을 표현하는 흐름이었습니다.

 

 

 

 

지금은 어떻습니까?

내가 원하는 제품에 대해서 관심이 생기면 인터넷이나 모바일을 통해 검색합니다.

그리고 구매합니다. 구매도 꼭 매장에 안가도 됩니다. 인터넷으로 구매할 수 있죠.

구매후에는 해당 제품에 대해 리뷰를 남기는 등의 공유를 합니다.

소비자 행동이 많은 것이 바뀌게 된 것이죠.

 

 

 

 

이러한 소비자 행동 중에 검색이라는 행위가 얼마나 중요한지는 위의 조사결과 데이터를 확인하면 알 수 있습니다.

인터넷 이용자의 자료 습득 및 획득을 위한 활동이 90%정도 됩니다. 그렇다는 이야기는 무엇인가요?

소비자가 포털 등에서 검색할 때 내 제품이나 서비스가 노출된다면?

소비자의 구매행동을 유발할 수 있다는 뜻이 됩니다.

 

 

 

우리가 온라인 홍보를 해야 하는 이유는 시대 환경적인 변화도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인터넷이나 모바일 사용자가 검색이라는 요소를 통해 정보를 수집하고 오프라인 매장이나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매하기 때문입니다. B2B 제품이라도 담당자가 최초에 시장을 조사하는 방법은 바로 검색이기 때문입니다.

 

이제는 온라인 홍보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인 시대입니다.

블로그 마케팅이 왜 중요할까요? 검색 홍보가 왜 중요할까요?

바로 포털사이트에서 검색할 때 노출이 되기 때문입니다.

소비자에게 노출이 된다는 것은 관심이 생길 수 있다는 것이고 관심이 생기면 구매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블로그 마케팅의 기본적인 내용에 대해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