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업태 종류별 특징에 대한 정리
경영지도사 안시헌입니다.
오늘은 마케팅과 관련된 이야기를 하고자 합니다. 유통업태별로 어떤 개념인 것이고 어떤 특징이 있는지를 간략히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전에는 유통이라고 하면 도매시장, 소매시장으로 분류하고 소매업 유통은 재래시장, 슈퍼마켓, 백화점이 중심이었습니다. 제조업체들이 대리점 체제를 이용하여 유통과 가격을 통제하는 구조였죠. 하지만 요즘은 할인마트 등의 업태들이 등장하면서 가격이 파괴되다 보니 유통업체들이 가격을 결정하고 거래를 주도하는 일들이 생겼죠? 이마트 생각하면 이해가 가실 겁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가격파괴형 신 유통업태들은 어떤 특징이 있을까요?
저가격을 지향하고 경제성을 추구합니다. 그리고 소비자들이 스스로 상품을 선택하는 셀프서비스를 운영하구요, 원스톱 쇼핑을 추구하는 현대 소비자의 취향에 맞게 다품종, 다량 진열의 대형매장화를 추구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유통업태들이 어떤 것이 있고 어떤 특징들이 있을까요? 하나씩 간략히 정리해 봅니다. 아무래도 좀 예전 내용의 개념들이라 요즘과 약간 안맞을 수도 있긴 하겠습니다.
할인점(Discount store)
할인점은 일용잡화나 가정용품 등 실용적이고 대중적인 제품을 취급합니다. 임대료가 싼 곳에 위치하면서 셀프 서비스 등의 저가격으로 대량판매를 하지요. 식료품 비중이 낮고 상품구색이 제한적인 편입니다. 미국의 월마트나 K마트, 한국의 이마트 등이 예가 되겠네요.
하이퍼 마켓(Hyper market)
유럽에서 발달된 대형 수퍼마켓과 할인점을 접목시킨 것을 말합니다. 식품, 비식품을 취급하고 회원제 창고형 매장과 동일한 창고 형태로 운영하며 비회원의 출입도 허용합니다. 당연히 주차장은 넓어야 하겠고 도시근교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인구밀집지역에 위치하는 편이죠. 저마진, 저가격 판매가 특징입니다. 예로는 프랑스의 까르프를 들 수 있겠습니다.
회원제 창고형 매장(Membership wholesale club, MWC)
코스트코와 같이 회원제로 정기적이고 안정적인 고객을 확보하는 매장입니다. 기존 할인점보다 식품비중이 높고 가격은 더 저렴합니다. 상품구색이 한정적인점이 특징입니다. 아무래도 회전이 좋은 품목을 위주로 하겠죠. 대량매입하고 대량판매하고자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킴스클럽이나 프라이스클럽 등이 예가 되겠습니다.
대중양판점(General merchandise store)
일본식인데 상품구성이 백화점과 수퍼의 중간이고, 가격은 백화점과 할인점의 중간정도입니다. 중저가 실용적인 생활용품과 식품들 위주입니다. 중산층을 겨냥하는 편이구요. 우리나라에서는 실패했습니다. 백화점과 차별화 하지 못했죠. 예로는 미국의 시어즈, 일본의 다이에 등입니다.
전문양판점(Category killer)
완구점, 자동차용품 등 한가지 상품군만을 깊숙히 취급하는 것이 특징인 유통업체입니다. 할인점보다 훨씬 낮은 가격으로 판매하며 체인화로 세를 넓힙니다. 예로는 미국의 토이저러스 등이 있습니다.
수퍼센터
하이퍼마켓과 유사합니다. 식품이나 식품이 아닌 종류들을 취급하며 슈퍼가멧, 할인점, 멤버쉽 홀세일 클럽의 장점을 접목시킨 할인전문점입니다. 예로는 미국의 월마트 일본의 쥬스코가 있습니다.
편의점(Convenience store)
24시간 영업 및 가맹점 제도입니다. 편의품 및 식료품 등을 취급하며 주로 유동인구가 많거나 인구가 밀집된 곳에 위치합니다. 수퍼마켓이나 마트보다 고가인것이 특징입니다. GS25, CU 등이 예입니다.
'마케팅 이야기 > 마케팅 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이클포터 교수의 본원적 경쟁전략, 경쟁우위전략 (0) | 2017.02.02 |
---|---|
마케팅 전략 체계 기본 개념에 대하여 (2) | 2017.01.19 |
상권 및 입지의 개념과 사업 적용시 고려사항 (0) | 2016.07.26 |
마케팅 정의, 핵심요소, 마케팅 관리 (0) | 2016.07.18 |
블로그 마케팅 전략, 검색 홍보의 중요성 (0) | 2016.06.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