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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이야기/마케팅 지식

마케팅 전략 체계 기본 개념에 대하여

마케팅 전략 체계 기본개념에 대하여

 

오늘의 이야기는 마케팅에 대한 내용입니다.

내 사업을 마케팅 하는 방법과 체계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를 설명드리려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통해서는 온라인 마케팅에 대해 다양한 시도를 해보고 있는데요.

여러 공부가 되어 가는 것 같습니다.

 

 

 

 

우리 주변을 보면 직장에 다니시는 분들도 많지만, 많은 분들이 사업을 하고 계십니다.

식당이나 미용실 등의 자영업을 하시는 분들도 있고, 무언가 비즈니스모델을 가지고 스타트업을 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제조업, 도소매업, 광업, 운수업, 건설업 등 다양한 분야의 사업을 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사업이라는 것은 기본적으로 정체되어 있는 것이 아닌 계속 앞으로 나아가야 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에, 끊임없이 해당 사업을 발전시키기 위해서 사업전략을 고민하고 실행하는 일을 하게 됩니다.

 

현 상태를 유지하려고 생각하시는 사장님들은 더이상 발전이 없습니다. 계속 하락하는 일만 남았지요.

끊임없이 더 도전하고 노력하고 계획하고 실행해야 합니다. 그게 바로 내 사업이 발전하는 길입니다.

 

 

 

 

 

여기에서 우리가 생각하게 되는 것 중에 하나는 바로 내 사업을 발전시키고 성공시키려는데 무엇을 해야 하나. 어떻게 해야 하나하는 문제입니다. 바로 마케팅을 어떻게 해야 할까의 문제로 귀결되지요.

 

물론 진행되고 있는 사업에 따라서는 생산관리, 인사관리가 중요한 이슈가 되기도 합니다.

어떤 사업의 경우는 거래처라는게 대기업으로 한정되어 마케팅이라는 것이 그다지 필요 없는, 한마디로 거래처 담당들을 만족시키는데 열중하면 되시는 분들도 계실겁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일반적인 사업들은 모두 어떻게 마케팅을 해야 하고 무엇을 실행해야 할까를 고민하게 됩니다.

 

 

 

 

 

이런 내 사업을 계획하고 실행하고 통제하고 수정보완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이윤을 창출하는 것을 마케팅이라고 합니다.

계획하고 실행하고 통제하는 방법에 대해 기본적인 전략체계가 있는 것이죠.

바로 우리는 이것을 마케팅 전략 체계 혹은 마케팅 전략 개념이라고 합니다.

 

지금부터 그 내용을 한페이지로 보여드리며 설명하겠습니다.



 

 

 

 

 

 

상기 이미지의 내용이 바로 마케팅 전략에 대한 체계와 개념입니다.

한페이지로 정리해보았는데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자주 보던 용어로 되어 있는 장표라고 생각되실 겁니다.

 

맞습니다. 마케팅 전략은 기본적으로 우리가 회사생활을 하던, 공부를 했던, 책을 읽었던 많이 접하는 내용들입니다.

다만 이것을 한페이지로 요약하여 전반적인 개념을 잡고 있지 않아서 잘 모른다고 이야기 하게 되는것입니다.

 

 

첫번째는 바로 기업의 목표와 비전을 설정하는 일입니다.

 

내 사업에 대한 목표와 비전이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내가 가고자 하는 방향을 잊지 않고 주변의 여러 감언이설이나 유혹에도 흔들리지 않게 됩니다.

 

어찌보면 당연하다 생각되는 이야기이지만 실제로 많은 분들이 내 사업은 어떤거고 나는 어떤 목표로 갈꺼고 내 사업이 이런 비전을 가지고 운영하고 있다고 이야기 하시는 분이 없습니다. 그냥 예전에 내가 해왔던 일이니까 해오고 있다는 기본적인 맥락의 이야기들이 많은 편이지요.

 

내 사업의 방향성을 정해야 헤매지 않고 가게 됩니다.

 

 

두번째는 시장조사입니다.

 

시장을 조사한다는 건 바로 내가 하는 사업이 이윤을 창출하기 위해서 어떤 환경속에서 어떻게 살아남아야 하는가를 검토하는 것과 같은 내용입니다.

 

위에서 예로 든 3C분석(고객, 내 회사, 경쟁사)과 PEST 분석(정치, 경제, 사회, 기술) 은 그러한 기본적인 분석내용 중에 하나입니다. 시장을 분석한다는 것은 물론 전문적인 분석이 있을 수도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내가 궁금한 사항에 대해 최대한 온라인과 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것을 뜻합니다.

 

쉽게 생각해보죠.

내가 돼지 삼겹살 전문점을 내려고 합니다.

 

그 지역을 문정동에 내려고 했어요.

 

그렇다면 해당 문정동 지역에 거주인구는 얼마나 살고(연령별, 성별) 어느 연령대가 삼겹살을 많이 먹는지, 직장인구는 얼마나 되는지, 삼겹살을 파는 경쟁업소는 몇개나 되는지, 해당 경쟁업소 중에서 내가 위치하고자 하는 사업장 주변에 가장 유명한 곳들은 어떻게 되는지, 어떤 메뉴를 파는지, 어떤 맛을 내는지, 서비스는 어떤지, 요새 사회적인 분위기가 회식을 안하는 추세의 요소가 있는지, 소득수준이 떨어져가는지 등등... 일일이 나열하기도 힘드네요..

 

이러한 사항들을 조사하고 정리해서 나에게 기회요소는 무엇인지, 장애되는 요소는 무엇인지, 이를 극복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지, 내가 이들과 경쟁해서 살아남으려면 무엇을 해야 하는지 등을 정리하는 것을 말합니다.

 

 

세번째는 STP전략 수립입니다.

 

STP전략은 시장세분화(Segmentation), 표적시장 선정(타겟팅, Targeting), 포지셔닝(Positioning)이라고 하는데요.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데 매우 중요한 과정중에 하나입니다.

 

시장세분화는 한마디로 내가 생각하는 고객을 분류해 보는 과정을 말합니다.

만약 문정동에 삼겹살집을 낸다고 하면 문정동 전주민과 직장인이 대상일까요? 문정1동이 대상이 될수도 있죠?

내 사업의 컨셉상 남성고객이 주된 고객이 될 수도 있을거구요. 남성고객중에서 20대, 30대, 40대, 50대 등으로 구분해볼 수도 있을 거고 주민을 대상으로 하는지, 직장인을 대상으로 하는지 등을 분류해 볼 수 있습니다.

 

시장세분화할때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분류한 고객층이 충분히 많은건지, 내가 이들 고객에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건지 등이 중요하게 됩니다.

 

표적시장 선정(타겟팅)은 이렇게 분류한 세분시장중에서 어떤 시장을 선정할 것인지 하는 것입니다.

내 사업의 능력에 따라서는 세분화한 고객들을 다 대응할 수도 있을꺼고, 나는 두개의 세분시장만 공략할 수도 있을꺼고 단 하나의 시장에 차별화하여 접근할 수도 있을껍니다. 어떤 표적시장을 선정하는가, 어떤 고객을 타겟팅하여 사업할 것인가를 고민하는 단계입니다.

 

포지셔닝은 고객들에게 내 사업을 어떻게 기억시킬 수 있을까 하는 전략을 말합니다.

고객들이 내 사업장을 어떻게 기억하느냐에 따라 재구매하는 대상들이 달라집니다.

아까 예로 들었던 삼겹살집으로 예시를 들면 젊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저렴한 고기를 파는 전문점이 될수도 있고, 고급스러운 인테리어로 직장 고객을 끌어들일 수도 있습니다. 요새 유행하는 하남돼지집처럼 고기를 구워주는 서비스로 기억될 수도 있습니다. 포지셔닝은 한마디로 고객의 마음속에 내 사업장을 어떻게 기억시킬 것인가 하는 것을 수립하는 전략입니다.

 

 

네번째는 마케팅 목표를 세우는 단계입니다.

 

그 유명한 SWOT 분석도 하게 되구요. 내가 실행하고자 하는 방법에 대해 목표를 수립하는 단계입니다.

SWOT 분석은 내사업과 외부환경을 고려하여 정리한 내용으로 강점과 기회, 강점과 위협, 약점과 기회, 약점과 위협에 따른 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러한 전략을 통해 내가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세우는 것이지요.

쉽게 생각하면 난 올해 삼겹살집 운영해서 10억 벌고 싶은데, 주변에 경쟁은 많지만 명이나물 무한리필이라는 컨셉으로 고객에게 어필하는 전략으로 가보겠다 하는식의 계획을 세우는 것이죠.

 

손익계획도 세우게 됩니다. 얼마가 들어갈까고 얼마가 남을꺼다. 손익분기점은 얼마이고 목표하는 수익을 만드려면 매출은 얼마가 나와야 한다.. 하는 형식이지요.

 

 

다섯번째는 4P를 실행하는 단계입니다.

 

4P전략은 가격전략(Price), 제품전략(Product), 유통전략(Place), 촉진전략(프로모션, Promotion)을 말합니다.

 

제품전략은 내가 어떤 제품이나 상품,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할 것인가 하는 문제입니다. 그 제품은 다른 제품대비 차별화 요소가 있거나, 어떤 기능을 하거나, 어떤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것이겠죠.

 

가격전략은 해당 제품이나 상품, 서비스의 가격입니다. 해당 가격을 얼마를 매기고, 어떤 가격체계로 소비자를 유인할지 고민하는 전략이지요. 상세히 말하면 길어지니 간단하게 설명합니다.

 

유통전략은 해당 제품이나 상품, 서비스를 고객에게 어떻게 전달할 것인가 하는 문제입니다. 소매점을 이용할 수도 있고, 도매상에게 공급할 수도 있고, 인터넷으로 팔수도 있습니다. 다양한 채널을 구축하고 이를 어떻게 통제하고 실행하는가에 대한 전략입니다.

 

촉진전략(프로모션)은 내 사업을 어떻게 알릴까 하는 문제입니다. 그리고 어떻게 하면 구매전환을 시킬까 하는 문제이지요.

이는 광고나 홍보가 될 수 있습니다. 아님 매장에서 구매단계에서의 이벤트 등의 활동이 될 수도 있습니다. 실제적인 매출을 만들어내는 촉진적인 활동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여섯번째는 조정하고 통제하는 단계입니다.

 

조정하고 통제한다는 말이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쉽게 생각하면 1년동안 사업을 해왔는데, 내가 생각했던 계획 대비 어떤 결과가 있었는지 분석하고 잘된점과 잘못된 점을 정리하는 것을 말합니다. 여기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1년동안 해왔던 사업에서 잘못된 점을 해결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잘된점을 더 잘되게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정리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를 적절히 조정하는 것이지요. 조직적으로도 사업 계획적으로도 말이죠.

 

그리고 이를 실행하는 인력이나 유통채널, 가격, 제품 들을 통제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실제로 현장에서 이러한 계획이 반영되어야 개선이 될 것이니까요.

 

어쩌다보니 포스팅이 길어졌네요.

마케팅 전략 체계의 기본 개념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