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포트폴리오 분석과 설계 - BCG 매트릭스
오늘은 사업 포트폴리오 분석도구 중에 하나인 BCG 매트릭스에 대해 정리해봅니다.
성장-점유율 매트릭스라고도 불리는 이 도구는 전통적인 경영도구 중에 하나입니다.
BCG 매트릭스는 보스턴컨설팅그룹에서 1970년도 초반 정도에 개발한 도구입니다.
경영전략을 수립하는 도구로서 오랜 기간 알려져 왔기에 경영학을 조금이라도 공부하신 분들은 용어를 들어보셨을 겁니다.
BCG 매트릭스는 한마디로 여러 사업군이나 제품이 있는 기업에서 자금이나 경영자원을 어느 사업군이나 제품에 투입하고 결과를 뽑아 내는가에 대해 결정하는 도구입니다. 전략사업 단위라고 불리는 사업이 현 상황을 분석하고 해당 상황에 맞게 처방을 내린다는 목적으로 개발되었습니다.
BCG 매트릭스로 분석하기 위해서는 먼저 해당 기업의 사업군을 나누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이것은 성격이 다르다면 제품별로도 구분해볼 수 있습니다. 아니면 큰 기업이면 계열사별로 분석해볼 수 있죠.
삼성중공업, 삼성전자, 삼성생명 등 이런 방식으로 말이죠.
전략사업단위는 제품의 계열이 될 수도 있고, 브랜드가 될 수도 있습니다. 아무튼 이런 것을 분석하는 이유는 해당 사업단위가 BCG 매트릭스 상에서 어디에 위치하는지를 분석해 보기 위함입니다.
성장-점유율 매트릭스라고 불리는 이유는 해당 산업을 시장성장성과 상대적 시장점유율로 구분해 4가지로 분석하기 때문입니다.
이 4가지로 분석하기 위해서는 해당 사업단위의 시장의 성장율을 분석하고 내 사업군이 해당 시장내에서 어느정도로 시장을 점유하고 있는지를 분석합니다. 이렇게 분석한 사업단위를 4가지 영역에 배치하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위의 표가 바로 사업포트폴리오 분석방법인 BCG 매트릭스의 4가지 영역 구분입니다.
시장성장율이 높은가 낮은가, 상대적 시장점유율이 높은가 낮은가에 따라 4가지로 구분하게 됩니다.
많이 들어보신 용어일겁니다.
STAR 사업, Question Mark 사업, Cash Cow 사업, Dog 사업으로 구분하게 되는데요.
위의 표에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성장율과 점유율에 따라 분류가 된 것입니다.
하나 하나 설명해볼까요?
먼저 Star(스타) 사업입니다.
고성장-고점유율 사업으로 유망사업이라고도 불립니다. 높은 성장성과 수익성을 가져갈 기회가 많은 사업이지요.
그러다보니 투자도 많이 필요하게 됩니다. 계속 성장할 가능성이 높은 시장이니까요. 빨리 성장시키려면 투자를 해야죠. 스타사업 내의 사업단위의 전략은 육성전략이 필요하게 될 것입니다. 전략 부분은 아래에서 다시 설명합니다.
두번째로는 Cash Cow(황금젖소, 자금원천사업) 입니다.
저성장 고점유율 사업으로 시장 성장성이 낮아 신규투자가 그다지 필요 없고 시장 지위가 높아 비용도 적게 듭니다. 그러다보니 현금이 많이 들어오게 되는 사업입니다. 그러다보니 캐쉬카우에서 번 돈을 의문부호 사업이나 스타사업에 투자하게 됩니다.
이런 황금젖소 사업에 있는 사업단위의 직원들은 불만이 많죠. 자기들이 돈을 버는데 다른데다 투자하고 자기들 월급 많이 안준다고 말이죠. ^^
전략적으로는 유지전략과 수확전략이 필요합니다.
세번째로는 Question Mark(의문부호, 야생고양이, 문제사업) 사업입니다.
고성장-저점유율 사업단위로 성장성이 높은 시장이라 현금투입이 많고 시장의 점유율은 낮으니 현금수입은 적은 사업군입니다. 당연히 현금흐름상에서 마이너스 사업이지요.
의문부호 사업에서는 기본적으로 치밀한 선별이 필요합니다.
이런 투입이 향후 스타사업이 될 것인지 아니면 개사업이 될 것인지 말이죠.
한마디로 투자할 것인지, 그냥 지켜볼 것인지 빨리 뽑아 먹고 철수시킬 것인지를 고민해야 하는 사업입니다.
네번째로는 Dog(개, 싸움에 진 개) 사업입니다.
쇠퇴하는 사업이죠. 사업성장율도 시장점유율도 낮아 수익성은 낮고 비용은 많이 들기 때문에 철수해야 하는 사업이 되는 것입니다. 돈은 별로 투입이 안되지만 현금을 최대한 회수하고 철수해야 하는 사업인 것이죠.
사업 포트폴리오 분석과 전략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관리 전략입니다.
위에서 육성전략이니 하는 내용을 썼었지요? 아래에 설명을 해드립니다.
육성전략 : 시장위치를 육성하거나 개선하려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단기적인 수익을 포기 보통 스타 제품이나 경쟁력 있는 의문부호 제품에 적용되는 전략입니다.
유지전략 : 현재의 시장에서의 지위를 유지하는 수준에서 투자 / 현금흐름을 창출하는 황금젖소 제품에 적용되는 전략입니다.
수확전략 : 장기효과를 고려하지 않고 단기적인 현금흐름의 추구 또는 투자를 하지 않고 수익을 최대한 획득 장래가 어두운 황금젖소 제품에 적용되는 전략입니다.
회수전략 : 보다 유망한 사업을 위해 투자회수, 매각 또는 청산 / 개사업이나 의문부호사업에서 선별적 적용을 하는 전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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