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연구의 의미와 소비자, 기업 정부기관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과 일상이야기입니다.
오늘부터 마케팅 관련 이론들을 하나하나 정리해 나가고자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소비자행동연구의 의미와 영향에 대해서 간략히 정리해봅니다.
소비자행동연구의 의미
소비자행동 연구는 마케팅의 한 분야입니다. 소비의 주체로서 소비자가 제품을 획득, 사용, 처분하는 소비의 전 과정을 대상으로 합니다.
이러한 소비자행동 연구는 기업활동의 중심이 생산에서 마케팅으로 전환하였다는 점에서 더욱 중요합니다. 즉 소비자 욕구가 점점 다양화, 복잡화, 개인화하는 경향에서 결국 마케팅의 성패는 누가, 얼마나 소비자정보를 더 많이, 더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느냐 하는데 달려있다.
소비자행동연구가 소비자, 기업, 정부기관에 미치는 영향
소비자행동을 연구함으로써 소비자, 기업, 정부기관 모두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게 되고 이에 따른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게 됩니다.
소비자에게는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만족, 불만족을 분명히 밝힐 수 있게 됨으로써 보다 좋은 제품개발과 서비스제공을 직간접적으로 요구할 수 있어 소비의 질 자체를 높일 수 있습니다.
기업의 경우에는 마케팅전략을 소비자행동연구에 기초해서 수립하게 됨으로써 경쟁사보다 고객의 욕구를 먼저 파악하고 고객의 욕구를 경쟁사보다 효과적으로 만족시킬 수 있도록 기업의 여러 활동을 마케팅 중심으로 통합할 수 있게 됩니다.
정부기관의 경우에도 소비자 행동의 흐름을 파악함으로써 새로운 산업분야를 육성할 수 있고, 소비자 보호 정책 등 다양한 정책수립에 합리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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