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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이야기/마케팅 지식

기업 능력의 분석 방법 - 기능별 분석

기업 능력의 분석 방법, 기능별 분석



마케팅과 일상이야기 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경영전략 중 기업 능력을 분석하는 방법 중 기능별 분석에 대해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기업의 기능별분석(functional analysis)는 기업 활동의 기능 부문별로 자사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는 방법입니다.

오랜 기간 사용해 온 방법이며, 전통적인 방법론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마케팅능력, 재무 능력, 생산 능력, 인적 자원, 기술 능력, 경영전반에 대해 분석해 보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요인은 잠재적인 강점과 약점으로 작용될 수 있는 요인입니다.

하지만 일반 기업에서 이러한 모든 것을 평가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기도 하지만, 그렇게 다 분석할 필요도 없습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기업의 성공에 주요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고 이 요인에 대해 내 회사의 강약점을 분석하여 전략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업종에 따라 주요한 요인은 달라지게 됩니다.

기술속도가 빠른 현재의 지식서비스 산업은 경쟁사보다 앞서 새로운 서비스 모델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할 것입니다. 







기능별 내부 능력의 평가 유형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해봅니다.


첫째, 마케팅 능력입니다.

마케팅 능력은 내 회사의 시장 점유율, 제품 다양성, 유통 경로, 브랜드충성도, 고객 서비스, 가격 정책 등을 분석해 보게 됩니다.


둘째, 재무 능력입니다.

재무능력은 자본 조달 능력, 재무 구조, 자본 비용, 자금 운용 능력 등을 분석해 보게 됩니다.


셋째, 생산 능력입니다.

생산 능력은 경험곡선, 규모의 경제, 생산 설비 효율성, 공장의 입지 조건, 공정 혁신, 원부자재 조달 능력 등을 분석해 보게 됩니다.


넷째, 인적 자원입니다.

인적자원은 노사 관계, 인력의 질과 숙련도, 전문 인력 보유 정도, 인사 정책, 사기 및 애사심 등을 분석해 보게 됩니다.


다섯째, 기술 능력입니다.

기술능력은 신제품 개발, 연구 개발 인력, 특허 보유 정도, 기술 개발 체제 등을 분석해 보게 됩니다.


여섯째, 경영 전반입니다.

조직 문화, 기업 이미지, 경영자의 능력, 조직 구조, 정보 시스템 등을 분석해 보게 됩니다.



기능별 분석 방법은 기업의 강약점을 세부적 요인까지 상세하게 분석할 수 있는 점이 장점이긴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환경 분석이 내부 역량과 성공 포인트와의 연계하는게 쉽지 않습니다. 기업 전체적인 능력에 대해 평가하는 게 어렵다는 점이죠. 왜냐하면 여러 기능 부문들이 상호 연계되어 형성되는 것이 회사이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