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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이야기/마케팅 지식

원가우위전략의 개념과 위험 요인

원가우위전략의 개념과 위험 요인



마케팅과 일상이야기 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경쟁전략 중 원가우위전략의 개념을 살펴보고 위험 요인은 어떤게 있는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원가우위전략을 설명하기 전에 경쟁 전략을 먼저 이해해야 하는데요.

기업은 특정 산업에서 경쟁자에 대해 경쟁 우위를 획득해야 매출을 만들고 성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그러한 경쟁 전략은 본원적 경쟁 전략이라고도 하는데 경쟁 우위의 유형이 원가 우위냐 차별화 우위냐 산업내 특정부문에서 집중화를 해야 하는가를 설정하는 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원가우위전략이란 원가 우위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가지 요소를 활용하여 특정 산업에서 원가 우위를 통해 경쟁 우위를 획득하고자 하는 전략을 말합니다.


한마디로 경쟁사보다 더 낮은 가격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기 위해 모든 방법을 다 동원하는 것인데요. 

이런 원가 우위를 가져가고자 하는 이유는 경쟁사보다 낮은 가격으로 공급하다보면 시장 점유율을 제고할 수 있다는 점에 있고, 두번째는 경쟁사와 유사한 가격으로제품을 공급하는 경우에는 원가가 낮기 때문에 경쟁사보다 이익이 많이 남아 더 높은 이윤을 창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원가 우위 전략에서는 제품 차별화가 중점은 아닙니다.

제품 차별화를 하고자 하면 추가적으로 원가가 더 들어갑니다. 

하지만 차별화를 추구하는 기업의 제품 차별화에 비해 뚜렷이 열등하지 않은 수준으로 차별화를 만들어갑니다.

그래야 가격이 더 싼 자사의 제품을 사게 될 것이니까요.







원가우위전략을 펼치는 기업들에게도 위험요인은 있습니다.


만약 새로운 기술이 등장한다면 원가가 낮더라도 진부한 제품이 되서 새롭게 자금이 투입되어야 합니다.

또한 신규 진입 기업들이나 후발 주자들이 모방하면 또 경쟁이 되어 어려워 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원가 절감에만 노력하다보면 소비자의 변화를 놓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보면 소비자 대응이 늦어지고 나중에는 진부한 제품이 되어 버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마지막으로 원가가 상승되었을 때가 문제입니다. 그러면 타 회사의 차별화 제품과 경쟁에서 뒤지게 됩니다.

가격이 비슷하면 아무래도 더 좋은 제품을 쓰게 되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