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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이야기/마케팅 지식

표본추출과 전수조사, 표본조사

표본추출과 전수조사, 표본조사



마케팅과 일상이야기 입니다.

오늘은 시장조사 방법 중 표본설계에 대한 내용을 올려보고자 합니다.






표본을 추출한다는 개념은 연구문제의 검증을 위해서 모집단에서 표본을 뽑는 행위를 말합니다.

전체 모수 자체를 대상으로 조사하는 것은 쉽지도 않을 뿐더러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들게 됩니다.

그렇다보니 부분적 표본이 전체적 특성을 대표한다고 하고 부분적 대상을 뽑는 것인데요.


이렇게 부분적 자료를 표본이라고 하고, 전체를 모집단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전수조사는 무엇일까요?

전수조사는 모집단의 모든 구성원을 대상으로 조사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인구총조사 같은 것인데요. 인구조사는 진짜 전체 모집단이 있는가 없는가를 조사해야 하기에 전수조사를 하게 됩니다.


표본조사는 무엇일까요?

모집단에서 일부를 추출하여 조사하는 것을 말합니다.

물론 당연히 전수조사보다 표본조사가 정확하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전수조사를 하는 것은 쉽지가 않습니다. 실제로는 불가능한 상황도 많습니다. 그렇다보니 표본조사를 하게 되는 것이지요. 


그렇기에 표본조사를 할 때에는 표본오차라는 것이 발생합니다.

모집단 자체를 모두 조사하지 않기에 발생하는 것이며, 일부 표본만 조사하기에 오차가 생기는 것이지요.

완벽하게 모집단을 대체할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비표본오차는 무엇일까요?

자료수집과정에서 발생하는 오차를 말합니다. 표본을 불포함 시켜서 발생하는 오류나 무응답으로 발생하는 오류 등이 대표적입니다. 


또한 조사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나, 자료 기록이나 처리 할 때 발생하는 오류도 비표본오류라고 합니다.


그렇기에 표본조사를 하는 표본추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표본추출과정입니다.

표본추출을 위한 프레임을 결정하는 것부터 표본을 추출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결정하게 됩니다. 

확률표본추출이나 비확률표본추출 방법 등을 사용하여 표본을 추출하게 됩니다. 

또한 표본의 크기를 결정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문제의 중요성이 높을 수록 당연히 표본도 커지게 됩니다. 

변수의 수가 많을 수록 표본의 크기도 커지게 되죠.



그렇다면 표본조사가 전수조사보다 유리한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표본조사는 전수조사에 비해 신속하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수조사보다는 비용도 덜들어 가게 됩니다. 

그리고 표본조사는 전수조사에 비해 세밀하게 조사가 가능합니다.


전수조사가 표본조사보다 유리한 경우는 무엇이 있을까요?

모집단이 소규모이거나, 표본조사의 고정비용 자체가 크거나, 모집단 자체가 이질적일 때 전수조사가 유리하게 됩니다.